미투부남

저의 블로그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경매물건 분석인데요. 거창한 건 아니고 좋은 물건, 특이한 물건 등을 시장의 객관적인 관점에서 설명해 볼려고 합니다. 당연히 개인별로 선호하는 물건이 다르고 투자 포인트도 다르다 보니 시시비비는 있겠지만 오직 저의 관점임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투자수익이라던가, 투자 후 문제에 대해서는 개인의 책임임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첫번째 소개할 물건은 강원도 원주시 단구동에 소재하고 있는 노빌리티 타워 1층에 있는 상가(점포)입니다. 한 건물에서 3개의 상가가 동시에 경매에 나왔는데요. 물건번호3은 2019년 1월 21일에 3차에 낙찰되었네요. 그럼 저는 이제 남은 1층에 2개의 상가 물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리적 분석


위치적으로 원주에서도 아주 괜찮은 지역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원주에서 가장 많은 차량 이동이 있는 원주의료원 사거리입니다. 먼저 중심상권은 보시는 바와 같이 붉은색으로 되어 있는 곳인데요. 롯데시네마가 있는 대표 근린상가를 비롯하여 전면도로에 6개의 근린상가 건물이 있고, 이면도로에 작은 상가건물과 음식점, 농협, 주차장 등이 소재하고 있어요. 원주를 대표하는 중심상권으로 무실동과 단구동을 들 수 있고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원주 학원가가 유일하게 있는 곳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원주는 학원이 동네학원인데 그나마 원주에서 유명한 초석학원을 필두로 몇몇 학원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중심상권 주변 배후수요는 아주 풍부합니다. 녹색바탕에 있는 아파트세대만 합해도 16개 아파트 총 7,984세대네요. 어마어마하죠. 단독주택은 제외한 숫자니 단독주택과 나홀로 아파트 등을 포함한다면 10,000세대가 넘을 것 같네요.(향후 더샵까지 포함하면 인구는 더 늘겠죠.) 이정도 인원이면 근린상가 20개는 있어야 수요를 맞출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래서 그런지 이지역 상가에는 거의 공실이 없는 거 같더라구요. 근린상가 높은 곳은 있는거 같은데 아무튼 "임대"라는 단어를 찾아보기 힘들어요.





위에 사진에 별표가 있느 곳이 노빌리티타워인데요. 노빌리티타워는 2006년 5월에 입주한 주상복합아파트(80세대)입니다. 현재 상가에는 유안타증권, 신한은행, 가온한의원, 네일아트, 꽃가게가 있습니다. 아래 전경사진을 보시면 한번에 이해하실 수 있고요. 경매로 나온 물건은 스타루체(물건번호2)와 꽃과 생활(물건번호3) 간판이 있는 곳입니다. 스타루체는 현재 공실이고 내부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약간의 물건을 남겨놓고 나간거 같네요. 그리고 꽃과 생활은 현재 운영중입니다. 





여기에서 지리적 분석 결론은 아주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지만 사람들이 이동하는 동선(이동로)이 현재 상가쪽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게 가장 큰 문제고요. 이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횡단도보를 바꾸면 아주 좋을 것 같은데 그렇게 되기란 쉽지 않겠지요. 



상권분석


상권분석시스템은 시간상 다음에 포스팅하고요. 일단 이 지역에 대한 상권분석을 해보니 2등급으로 나오네요. 1등급에 가까울수록 상권이 활성화되어 있다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되고요. 일단 상권은 나쁘지 않네요. 두번째 사진은 이 지역에서 꽃가게를 대상으로 검색해 보니 평균 매출이 나오는데요. 작년 11월 기준으로 매출액이 좋네요. 




개인적인 결론


상가는 움직인다는 말이 있듯이 이 5번이나 유찰이 된 이유는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저도 나름 확인해 보니 그럴만한 이유도 있습니다. 디테일하게는 행단보도, 버스정류장, 사람들의 이동 동선, 배후주거지와 중심상권의 주통로 등 많은 것을 가지고 판단해야 투자 후에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은 지역이라 생각이 들지만 배후거주 지역에서 중심상권으로 이동하는 동선이 많이 아쉽고요. 대로변에 전시효과는 좋지만 주차장이 부족하고, 위쪽에 있는 GS슈퍼의 담벼락에 인접해 구석지고 반지하라는 단점이 아쉽네요. 


절대적평가를 해본다면 지금 가격은 아주 좋은 가격이죠. 혹시 입점할 업종이 있으신 분들은 저렴한 가격에 낙찰을 받아서 업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번에 낙찰되면 어떤 가게가 될어올지 궁금하네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