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요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광명시와 안양시, 과천시, 판교를 포함함 4차 산업 라인이 형성되는 지역에 대한 현장조사를 다녀왔습니다. 그중에서는 안양시 동안구를 중심으로 한번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안양시는 1980년대 1기 신도시로 지정되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온지 이제 30년이 다가옵니다. 당신 신도시도 이제 나이가 많이 들었지요. 






안양시는 주변의 기운을 받아서 앞으로 한번 더 업그레이드 될 도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월곶판교선과 수원인덕원선 등으로 주변 도시와의 이동이 편해질 것이고, 이동이 편해진다면 판교라는 가격적 부담이 있는 아파트보다 외곽의 저렴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겠죠. 그렇다고 판교에서 잘 살고 있는 사람들이 안양이나 광명으로 이사와 산다는 뜻은 아닙니다. 교통의 발달은 인구의 이동과 도시화를 가속화한다고 하죠^^ 



그럼 본격적으로 안양시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위에 지도를 제가 나름 판단해서 만든건데요. 조금 복잡하더라도 차근차근 이해하시면 됩니다. 별표가 포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월곶판교선 중 운동장역과 인덕원역인데요. 운동장역 주변을 한번 보겠습니다.

가칭 운동장역은 안양종합운동장과 별표1번 사이에 생기게 됩니다. 현재 월곶판교선은 구간구간 나누어져서 아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역사가 생기면 그 주변 집값은 어떻게 될까요? 전 이렇게 생각합니다. 역사가 생기면 그 주변 집값은 100% 오른다. 하지만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언제 들어가야 할지... 월곶판교선은 진행속도가 아주 빠릅니다. 이유는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우리나라 동서를 횡단하는 고속철도를 완성하기 위해서죠. 아울러 여주서원주선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설계 후 시공이 아닌 설계하면서 시공을 같이 하는 공법을 쓰고 있다는건 그만큼 속도가 빠르다는거죠)





별표1에는 다음과 같은 아파트가 있습니다.



-호갱노노 자료-


왜 왼쪽을 선택하지 않고 오른쪽에 별표를 두었을까요? 일단 오른쪽 아파트는 초등학교, 중학교를 끼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건 왼쪽에는 중학교가 없어 아이들이 큰 대로를 지나서 오른쪽으로 와야 합니다. 그러면 아이들을 둔 부모님 입장에서 어디를 선호할까요? 그리고 왼쪽이 건축된지 27년차지만 오른쪽은 25년차 입니다.(1기 신도시로는 30년이 빨리 도래되어 재건축이 되면 좋겠죠. 마음대로 되는건 아니지만요)


 두번째로 인덕원역 주변을 보겠습니다.

인덕원역은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복합환승센터가 건립될 것으로 보입니다.(안양시 용역발주) 인덕원역에서 도보로 이동할 만한 곳은 출입구 2, 3번 게이트에서 가까운 별표 2번 지역입니다. 인덕원 주변은 상가(술마시고 놀기 좋은 상가)가 많아 아이들 키우기는 좋지 않다고 하네요. 그래도 가까운 곳을 현장조사해 보았습니다.



별표2에는 다음과 같은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호갱노노 자료-


지난번 자료에서 보시면 포일센트럴푸르지오는 안양시 동안구의 생활권이지만 의왕시에 위치하고 있어 대출은 70%정도 나올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삼성과 삼호아파트는 안양시 조정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대출이 50~60% 정도 될것으로 예상됩니다.(무주택자나 1주택자 가능) 


안양시의 모든 프리미엄을 받은 인덕원이지만 지역적 차이로 재미있는 상황이 발생하죠. 그리고 포일센트럴푸르지오는 새로운 아파트를 원하는 시민의 바램처럼 가격이 높은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안양시와 생활권은 같이 하지만 과천시와 의왕시 등에 새로운 아파트들이 많이 건축되어 인구의 이동이 외부로 많이 나갔다고합니다.(가, 나 지역으로 이동) 그러다 보니 갭이나 구축을 사서 전세를 내야하는데 그게 힘들다고 하네요.(즉, 전세가 잘 안나간다고 합니다.) 


 미래의 가치를 두고 투자한다면,  저는 포일센트럴푸르지오를 프리미엄 3억을 주고 사겠습니다. 그리고 가격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운동장역 인근 별표1 지역의 소형 아파트를 매입하여 운동장역이 완공된 이후 매도하겠습니다.(이건 순수하게 저의 생각임을 말씀드립니다.)


별표1 지역 아파트 중 소형(전용 16평)은 2.4억 전후반이고, 중소형(23평)은 4.1~4.5억 입니다. 이정도 되면 판단하실 수 있겠죠. 현재 구간별 설계가 진행되고 있으며, 2024년 전후로 개통이 되리라 봅니다. 현재 아파트 가격이 하락기에 있으니 조금 더 지켜보시고 현장 확인 후 투자 적기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