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전기차 코나를 타고 계신 분들에게 알려드려야 할 것 같아서 글을 작성합니다. 2019년 3월 말 퇴근하는 길에 사거리에서 갑자기 앞차가 끼어들기를 했는데 브레이크를 밟기도 전에 자동으로 긴급제동이 되면서 뒤에서 달려오던 SUV에 뒷 범퍼를 충격당했습니다. 

 

최근 옵션 또는 기본으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FAC : Forward Collision Avoidance Assist) 기능을 탑재한 차들은 꼭 보시길 바랍니다. 이 장치는 충돌을 피하거나 충돌 위험을 줄여주기 위한 장치로 거리감지 센서를 통해 전방 차와의 거리를 미리 인식하여 충돌 위험 단계에 따라 경고문 표시, 경고음 등으로 충돌위험을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브레이크 제어해 탑승자를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사고 당시를 떠올리면 지금도 다리에서 힘이 빠집니다. 갑자기 작동된 긴급제동시스템인 전방 충돌방지 보조 장치로 당시 전방 충돌 경고음이 나더니 전기차 코나는 앞차와 거리가 있음에도 바로 정차를 했습니다. 그때 속도가 60km 정도 된 것 같은데 급제동된 순간 백밀러를 보고 달려오는 차를 인지해 다시 가속페달을 밟았지만 차는 가지 않고 쿵!!!! 하는 소리와 충격에 코나는 3m 정도 전방으로 밀려났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끼어들기한 차는 가버리고 뒷 차는 어쩔줄 몰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통행량이 많아 갓길로 차를 빼고 나오니 구토 증상이 나타났고 다리에 힘이 빠졌습니다. 보험회사에 연락하고 차량을 견인해서 정비소로 무사히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이사고로 저는 일주일 정도 병원신세를 지게 되었습니다.

 

작년 10월에 차량을 구매해서 두 번째 긴급제동에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처음에 급제동 경험 때 이 기능을 해제하고 싶었는데~~~) 솔직히 전방 충돌방지 기능은 정말 좋은 기능이며, 안전이란 대전제를 가지고 만들어졌기에 이해는 되지만  뒤에서 달려오는 차에게는 사고를 유발하는 시스템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에 뒤에서 달라오는 차가 대형트럭이거나 버스 같았으면 긴급제동으로 정차한 차량의 데미지는 더 크겠죠.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그리고 2019년 7월 중순에 아내와 딸아이가 타고 대전으로 가는 고속도로에서 앞차가 급정지 하자 코나는 바로 긴급제동이 되었고 뒤 따라오던 승용차가 그대로 코나를 충격했습니다. 아내와 딸은 크게 다치지는 않았지만 두통과 일자목 등으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전방 충돌방지 장치로 사고를 방지도 하지만 사고를 유발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정확한 작동방법을 알아야 될 것 같아서 확인한 결과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하겠습니다.

이 기능은 1차 경고로 계기판에 주의 경고문이 표시되고, 경고음이 올립니다. 2차 경고로 계기판에 주의 경고문이 표시되고, 경고음이 올리고, 일정 한도까지 차량이 자동 감속합니다. 충돌할 때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정해진 한도내 브레이크 제어가 작동합니다. 충돌직전에는 브레이크가 최대로 작동합니다.(일면 급제동1)

 

첫째, 나의 운전습관을 교정한다.

전기차 코나에 설치된 긴급제동시스템은 앞차의 속도, 거리, 나의 속도를 자동으로 계산해서 긴급제동을 작동하므로 앞차와 안전거리를 유지하면 폐차하는 그날까지 긴급제동은 경험해 보지 못할 것입니다.

둘째, 전방 충돌방지 장치 해제

시동을 on하면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은 자동으로 켜지고 작동 준비 상태가 됩니다. 이때 기능을 해제하고 싶으면, 운전자 계기판 "사용자 설정 -> 운전자 보조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에서 선택을 해제할 경우 작동을 중지합니다.(시스템 on / off 상태는 계기판 사용자 설정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시스템이 켜진 상태에서 경고등이 지속적으로 켜져 있으면 점검을 받으십시오.

셋째, 전방 충돌 경고음을 조절해 사전에 대비하자

시동 on 상태에서 계기판 "사용자 설정 -> 운전자 보조 -> 전방 충돌 경고 -> 느리게 / 보통 / 빠르게" 메뉴를 선택하여 전방 충돌 경고 시점을 조절하십시오. 느리게 설정은 교통 상황이 한산하고 , 낮은 속도로 주행할 때만 선택하시고, 빠르게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의 경고를 민감하게 설정합니다.

 

 

장치는 인간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기 위해서 개발되고 발명된 것입니다. 우리가 그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한다면 충분히 혜택을 받은 것입니다. (누군가는 이런 말을 합니다. 한 번의 사고 방지로 이 장비의 기능은 충분히 했다고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