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원주시는 행정구역상 강원도에 위치하고 있지만, 거리적으로 경기도의 외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야간(00시 이후 교통정체가 없어짐) 때에는 서울 남산에서 원주까지 1시간 20분, 서울역에서 KTX를 타고 원주 만종역까지 1시간 10분, 서울 상일동에서 원주까지 50분, 경기도 여주시 옆동네가 강원도 원주시입니다.

생각해보면 강원도라 멀게 느껴지시겠지만, 시간적으로 정말 가깝습니다. 저도 원주에서 남양주시 별내동까지 120km를 2년 반동안이나 출퇴근했으니~~~ 지금까지 설명은 서울에서 원주가 멀지 않다는 말씀을 드리기 위해 서술했습니다.

서울의 도심을 떠나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어 중심을 이루는 건강한 도시가 원주입니다. 또한 다채로운 즐거움과 행복을 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원주는 강원도 제1의 도시이자 인구 34만 7천 명이 넘는 조금 큰 도시입니다. 한때 제1야전군사령부가 있어 군사도시로 유명했지만 지금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그래도 구시내는 아직 미군들이 이름을 붙여준 A, B, C도로가 있습니다.

처음 가는 지역을 여행하기란 쉽지 않지만 가장 쉽고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는 방법이 투어버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주 투어버스"를 소개할까 합니다.

청량리에서 무궁화를 타고 원주역에 내리면 위에서 있는 코스를 따라 투어가 시작됩니다. 버스터미널은 버스를 이용해서 오시는 분들을 마중하고, 만종역은 서울역, 상봉역에서 KTX를 타고 오시는 분들을 마중합니다. 동화역은 무궁화가 정차하는 곳이라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0~3까지는 손님을 타우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각 코스를 소개

1. 간현 관광지(소금산출렁다리)

천혜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에 소개된 간현으로 남한강 지류인 섬광과 삼산천이 합쳐지는 지점에 오형제 바위를 비롯한 웅장한 기암절벽이 어우러져 절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한국관광 100선에 선정)

"작은 금강산"이라는 높이 343m의 소금산 작은 봉우리와 봉우리를 연결한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는 간현관광지 내의 대표적인 관광콘텐츠입니다. 높이 100m, 길이 200m 폭 1.5m 규모로 스카이워크와 함께 설치되어 있습니다.

원주 간현유원지 소금산 출렁다리 야간 개장

원주에 살면서 그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소금산 출렁다리도 가보지 못했어 아쉬움이 남아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현장조사(임장)를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아내랑 딸과 함께 산책하러 갔는데 이게 웬 경사인가요^^..

dohee1005.tistory.com

2. 원주 레일바이크

간현역부터 판대역까지는 풍경열차로 가고, 판대역에서 간현역으로 돌아올 때는 레일바이크를 타는 코스입니다. 중앙선 폐선 구간을 이용해 운영하는 원주 레일바이크는 총 7.2km 구간으로 6개의 터널과 7개의 다리를 지나 최초 출발점으로 돌아옵니다.

3. 오크밸리(한솔조각공원, 소나타오브라이트)

약 25,000평 부지 위에 아름답게 조성된 오크밸리 조각공원, 헨리무어, 세자르 발다치니 등 세계적인 작가들의 예술작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밤이 되면 한솔조각공원과 이어지는 '숨길'에서 국내 최초 3D 라이팅쇼, 소나타 오브 라이트가 펼쳐집니다.(참고로 시티투어 이용객에게는 30% 할인)

4. 뮤지엄산

사계절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이 품에서 문화와 예술의 선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 오솔길을 따라 마주하는 웰컴센터, 페이퍼갤러리와 청조갤러리가 있는 본관, 그리고 세 개의 가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강원감영

조선시대 때 강원도 관찰사가 직무를 보던 관청으로 원주가 수부로 지정된 이후 1895년까지 500년의 시간 동안 강원도의 정치문화 경제의 중심 역할을 했던 곳입니다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3호이며, 현재 전국의 감영 중 중심건물인 선화당이 유일하게 남아있습니다.

6. 전통시장(중앙시장, 자유시장)

○ 중앙시장(미로예술시장)

6.25 전쟁 이후 지역이 토박이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된 중앙시장은 원도심 활성화의 일환으로 전개된 사업을 통해 젊고 패기 넘치는 문화 예술인들이 중앙시장 2층에 둥지를 틀고 숨어 있는 보석 같은 상점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 자유시장

원주의 대표적인 만남의 장소 '시계탑'이 있는 원주 자유시장으로 의류, 액세서리, 주방용품 등 400여 개의 다양한 점포가 있으며, 특히 지하 먹거리 골목은 돈가스, 칼국수, 만두, 순대 등 분식류로 특화된 60개의 점포가 늘어선 먹거리의 천국입니다.

운행시간표

(매주 월요일은 운행하지 않습니다.)

스탬프 여행도 있습니다. 간현관광지, 원주 레일바이크, 뮤지엄산, 강원감영 중 3개 이상 스탬프를 찍어서 강원감영이나 간현관광지 방문자센터에 가시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스탬프용지는 각 코스 및 원주역, 만종역 등에 비취되어 있습니다.)

요금 안내

이용요금(1일권)
- 성인 : 5,000원
- 청소년, 어린이, 대학생 : 3,000원
- 장애인, 군인, 경로 : 3,000원
- 36개월 이하 어린이 : 무료

힐링과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원주로 많이 놀러오세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