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정부의 다양한 부동산 규제 정책으로 집을 매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시기에 가장 운 좋은 방법은 "찾는 사람이 있으면 할인해서라도 팔아라. 얼마 안되는 돈 더 벌겠다고 버티면 더 많은 돈이 나간다." 입니다. 나름의 법칙대로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로 하시겠지만요~~~^^

 

이번에 매도한 물건은 지난번 포스팅한 종로구 신영동에 있는 "북악더테라스"입니다. 정말 살고 싶었고, 보유하고 싶은 물건이었는데, 잔금이 60%라 부담되어 매도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물건인지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아래에 링크하겠습니다.

 

https://dohee1005.tistory.com/90

 

부동산 서울 신영동 테라스하우스 주택 시장

안녕하세요. 인설남입니다. 오늘은 작년에 분양받은 서울시 종로구 소재 "북악더테라스"에 대해 이야기 드릴까 합니다. 지금까지 진행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궁금도하고 분위기도 볼겸, 종로구 창신동에 있는 한..

dohee1005.tistory.com

2018년 3월에 분양권을 받아서 2019년 7월에 분양권을 매도했습니다. 시세차익은 많이 없었지만 지금같은 시기에 조금의 수익이라도 있어서 너무 보람되네요. 프리미엄을 약 4천700만 원을 받았는데 양도세 포함해서 세금을 내고 나니 많지는 않아도 수익이 발생합니다. (수익률은 대략 23%네요^^)

 

분양권을 좋으신분에게 넘기게 되어 두 번째로 좋았습니다. 

 

세 번째는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합리적으로 해주신 사장님께도 너무 감사드립니다.  

 

수수료 계산
(계약금 + 중도금 + 프리미엄) × 0.4%

 

잔금을 받고 집에 돌아와서 양도세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분양권은 50%가 맞는지 자세하게 한번 해보겠습니다. 먼저 홈텍스에 있는 모의 계산기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양도소득세 미리계산하기를 실시한 후에 본 양도소득세 계산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모의계산을 한번 해보시면 대충 본 계산 시에도 도움이 되니 꼭 한번 해보시고 계산해 보세요^^ 모의 계산기는 홈텍스 상단 로그인 옆에 있습니다.

 

 

 

요기까지 끝나고 나면 한 장의 결과서를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양도소득세가 계산되지 않고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는 내용이 표시되어있습니다. 정확한 양도세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본 프로그램(양도소득세)을 이용하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으니 금액은 지우고 양식만 올리겠습니다. 

 

먼저 국세징수법 시행규칙에 따라 국세를 먼저 계산합니다. 국세가 계산되면 지방세법에 따라 국세의 10%를 지방세로 납부하셔야 됩니다. 최종 확인되었다면 영수증서를 발급받으면 납부번호(전자납부번호)가 나옵니다. 그럼 은행에 가시거나 가상계좌로 납부하시면 최종 양도세 납부가 완료됩니다.

 

여기서 tip은 국세만 계산하는 경우가 많은데, 꼭 지방세 계산도 하셔야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 간단하시죠. 꼭 매매를 않하시더라도 한번씩 재미삼아 프로그램 돌려보세요^^(과거 매매한 경우가 있다면요~~) 

 

결론적으로 분양권은 50%부터 조금 더 나온 55%를 내야 되네요. 정말 매도해도 남는게 없죠~~

 

(국세+지방세) × 100/표준과세금액 = 55%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