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김포의 골드라인인 김포 도시철도가 2019년 9월 29일에 개통합니다. 2011년부터 추진되면서 3번의 기본계획 변경으로 김포시민들이 울화통이 터졌지만 기다림 끝에 이제야 개통이 됩니다. 어린 시설 김포공항이 있는 곳을 김포로 알았는데 서울 생활을 시작하면서 김포공항은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과연 김포는 어디일까요? 

 

바로 아래에 보이는 김포 도시철도 노선도를 보시면 이곳이 바로 김포입니다. 양촌에서 김포공항까지 23.671km로 양촌 즉, 한강신도시부터 김포공항까지의 거리입니다. 역사는 10개, 김포의 핵심지역을 모두 연결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더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한강신도시는 2기 신도시로 서울 인구의 분산을 목표로 잘 만들어진 도시입니다. 그동안 교통의 불편과 각종 기반시설의 부재로 미분양도 많았지만 현재는 역세권 지역에는 미분양은 없고, 부동산 가격도 평당 가격도 1,000~1,500만 원 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곳의 가치가 더 높아지겠지만 그 점은 기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김포 도시철도 개통과 관련된 소식만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포 골드라인 운영 체계

 

1. 운행 일시 : 2019.09.28.(토)~ 쭉~~

2. 영업구간 : 양촌역~김포공항역

3. 영업시간 : 평일 05:30 ~ 다음날 01:3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05:30 ~ 24:00

4. 운영시격

  가. 평일

      - 출근(06:30 ~ 09:00) / 퇴근(17:30 ~ 20:00) : 3분 간격으로 운영

      - 출퇴근 시간 제외 : 6 ~ 12분 간격으로 운행

  나. 토요일/일요일/공휴일 : 6 ~ 12분 간으로 운행

  다. 첫차 / 막차 시각

행선지 평일 토요일 / 일요일 / 공휴일
첫차 막차 첫차 막차
양촌역 -> 김포공항역 05:27 24:26 05:27 23:26
김포공항역 -> 양촌역 05:30 24:27 05:30 23:27

   

 

 

 

 

운임체계(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적용)

 

구     분 운임 비고
선/후불 교통카드 1회용 교통카드
일   반 1,250원 1,350원 10km초과 시 추가운임 발생
청소년 720원 1,350원
어린이 450원 450원
무   임 경로(만 65세 이상), 장애인(중증장애인은 동반 1인 포함), 유공자
정기권

-서울 전용 : 서울시내 구간(55,000원 충전하여 30일 / 60회 이내 이용 가능)

-거리비례용 : 도시철도 구간에서 거리에 따른 종별 교통카드 운임지역 내

 

※서울 전용은 서울시계 경계구역으로부터 서울시계 외 방향으로 매 20km마다 추가 차감

 - 단체승차권(20명 이상) 및 정기권은 당사의 여객운송약관에 준하여 운임을 계산합니다.

 - 10km 초과 50km까지 초과 5km당 100원 추가, 50km 초과 시 8km당 100원 추가

 

 

 

운행차량 소개

 

김포 골드라인이라는 말에 맞게 전철 색이 황금색입니다. 차량 내/외 소개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충분히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

 

최고속도 90㎞/h, 운행속도는 80㎞/h이지만 안전상의 이유로 표정속도는 48km/h입니다. 한량당 길이 28m(편성), 폭 2,650㎜, 높이 3,585㎜이며, 승객 정원 : 172명(편성), 수송력은 230명까지 가능합니다.

 

 

 

김포 골드라인 전철로 인해 달라진 위상이 앞으로 부동산 시장을 어떻게 반영될지 궁금합니다. 다음에는 김포 골드라인을 따라 아파트 시세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