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지난번 원주지역 상가 경매시 상권을 분석하였는데요. 구체적으로 상권분석 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해야 되는지 하나하나 말씀드릴까 합니다. 소상공인마당이나 상권정보에서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회원가입만 하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요. 회원가입비용, 분석비용 등 각종 비용이 발생하지 않은 점으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입장에서 상권정보를 파악하는 이유는 내가 원하는 위치에서 장사를 하고 싶은데 그 곳에 있는 상권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1~4번까지 활용할 줄 안다면 나의 가게를 어디에 어떤 업종으로 장사를 해야 할지 알 수 있겠죠. 또 투자자의 입장이라면 경매나 일반매물이 나왔는데 이지역에 대한 상권정보와 어떤 업종을 입점시킬지, 어느 정도의 보증금과 월세를 받을 수 있지를 파악할 수 있는데 아주 유용하게 활용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인터넷에 상권정보, 상권분석, 소상공인마당,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원하는대로 검색해보면 아래이 사진과 같은 이미지를 볼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을 해보십시오. 그리고 오늘은 상권정보 -> 상권분석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1번을 클릭해 주세요^^



1번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이 나오는데요. 1번은 내가 검색해 보고 싶은 장소의 지번이나 도로명으로 검색하면 오른쪽 창에 지도가 나타납니다. 2번은 지도에서 자기가 원하는 지역을 원형으로 또는 반경(미터단위), 다각은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고, 상권은 주소로 검색시 그 지역 상권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위의 사진 2번에서 상권으로 강남역3을 검색하면 요렇게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이사진은 다각을 선택해서 제가 임의로 강남역 우측과 좌측으로 그려보았습니다.(마무리 되는 지점에서 더블클릭하시면 상권영역선정이라는 창이 나오고 원하는 단어를 넣어주시면 나중에 세부 자료에서 나타납니다.



 강남역을 기준으로 우측, 좌측 다 다각으로 영역을 지정했고요. 완료되면 5번 업종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업종선택은 음식, 생활서비스, 소매, 관광/여가/오락, 스포츠, 학문/교육, 숙박, 부동산 등 총 8개 업종으로 나누어져 있고요. 각 업종별 세부 종이 나누어 집니다. 세부종은 3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업종을 선택하면 안되고, 한 업종에 3개씩 입니다. 저는 음식업종에 생과일주스전문점과 커피전문/카페/다방을 선택했습니다. 업종 선택이 끝났으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럼 1번에 최종 선택한 업종이 나타나고 분석하기를 클릭하면 제가 선택한 강남역 우측과 좌측 지역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겠죠.



분석하기를 클릭하면 "알림",  "상권평가는 아직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창이 나오면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짜짠~~~~ 강남역 좌측과 우측에 "생과일주스전문점과 커피전문/카페/다방" 상권분석 보고서가 나옵니다. 보고서에는 상권평가,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소득 및 소비, 지역분석 등 6가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강남역 좌우측에 대략 405개의 가게가 있네요. 우측이 가게가 더 많네요. 면적대비 유동인구는 좌측이 더 많고요. 그럼 장사를 강남역 좌측에서 해야 할 것 같아요. 가게수는 적고 유동인구는 많고, 매출도 좋고 등등




강남역은 대한민국에서 잘 나가는 상권이니 모두 1등급이네요. 역시네요. 



지역별 평가지수도 우측보다 좌측이 좋네요.




두번째 업종분석입니다.


강남역 우측에는 생과일주스전문점이 1개 있다가 폐업했네요. 반면 좌측에는 최근 2개에서 5개로 늘었네요. 커피전문점은 최근 3개월내 엄청나게 가게수가 늘었네요. 이는 기존에 음식점이나 술집에서 커피전문점으로 많이 변경했다는 것이 아닐까요.(커피 수요가 많으니 그럴 수 밖에 없겠죠)






세번째 매출분석입니다.


매출액은 최근 상승이 없고 일정하네요. 증감률로 보아 역시 우측보다 좌측이 매출이 더 좋은 것을 볼 수 있네요. 





시기별 매출은 직장이 많은 강남답게 주중이 매출이 높고 주말이 낮네요. 주중에서도 금요일 매출이 높고요.




여성이 남성보다 지출이 높고, 여기선 강남역 좌측보다 우측에서 소비하는 경향이 많은 것 같네요.




네번째 인구분석입니다.


강남역 좌측이 우측보다 인구 이동이 많은 것은 버스 정류장 14개가 좌측에 몰려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겠죠.



다섯번째 소득 및 소비입니다.


소득은 남성이 높은 편이고요. 




강남은 피부관련 병원 업종이 많다보니 의료 및 복지 시설이 많네요. 그 다음으로 대형유통, 금융기관 순이네요





임대시세를 투자자가 가장 관심 갖는 부분이겠죠, 강남구 일대 1층 상가 평도 아니고 1제곱미터당 임대료가 29,078원이네요. 평당 6만원이 넘네요. 어마어마 합니다. 이걸 분양면적으로 하면 더 나오겠네요. 




강남역 좌우측에 근무하는 사람들의 연령대비 소득이 가장 많은 40~50대 이고 410만원이 많이 넘네요.




정신없이 막 달려 온거 같은데요. 상권분석보고서에 있는 내용이 너무 많아 줄여서 소개했고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 상권분석 해보시면 재미있어요. 다음에는 "경쟁분석" 하겠습니다. 상권분석만 잘 하셔도 상가 투자시 절대 손해보지 않습니다. 이 자료는 카드사용 빅데이타로 분석된다고 하니 실제 현금 사용하시는거 플러스 알파하면 되겠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자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