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요즘 부동산 관련 뉴스를 보면 지식산업센터 분양이니, 섹션오피스 분양이니 하는 내용들이 많아 저도 혼란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정확하게 뭐가 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한번 깊게 파보기로 했습니다.

 

지식산업센터와 섹션오피스 비교

 

1. 지식산업센터

법적용어 정의는 동일 건축물 안에 제조업,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을 영위하는 자와 지원시설 등 6개 이상의 공장이 입주할 수 있는 3층 이상의 다층형 집합건축물

 

지식산업센터 탄생 배경은 수도권 지역 중/소 제조업체의 사업용지(업무 및 공장부지) 감소와 공장 총량제 등의 공장입지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입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산업센터 제도를 도입하였고, 정부는 "산업집적활성화및공장설립에관한법률"을 제정하여 자금, 세제 혜택 등을 지원하는 등 지속적인 공급과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섹션오피스

통상적 정의는 일반 호피스 빌딩을 구분등기가 가능한 다양한 규모로 분할하고 공용회의실 등을 구성하여 소규모 사업체뿐만 아니라 층단위 사용이 가능한 중/대형 사업체에게도 적합한 상품으로 소형 오피스텔과 비교 화장실 주방 공간이 없어 같은 공급면적과 비교 공간 효용성이 매누 높습니다.

 

섹션오피스의 탄생 배경은 최근 스타업 기업이나 1인 창조기업 등 소규모 사업체 수가 급증하면서 소규모 오피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고, 전반적인 경기하강 국면이 지속되면서 비용절감을 위한 소형 사무실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왜 섹션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 투자 광고가 많은가?

 

1. 정부 부동산 시장 규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즉, 청약규제, 전매제한 등 규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다양한 세제 혜택과 높은 대출 비율입니다. 취득세 50% 및 재산세 37.5%를 2019년 말까지 감면해 준고요, 분양금액의 최고 80%까지 장기저리융자 가능하고 합니다. 

3. 투자가 용이한 소액 투자 상품입니다. 중도금 무이자, 높은 대출 비율에 2천만원 내외로 투자 가능한 소액 투자 상품이라고 합니다.

4. 안정적 임대수익 및 실입주시 경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법인 임대수요, 2~5년간 장기 계약, 일반 오피스 대비 낮은 관리비, 오피스텔 대비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유리합니다.

 

오피스, 섹션오피스,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에 대해 비교

이래서 섹션오피스 하나 보네요. 장점이 많은 섹션오피스지만, 무조건 이런 혜택만 보고 투자하는 것을 위험합니다. 그 지역의 산업 성장에 맞게 입주할 사업체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공급과 수요에 대한 확실한 검토를 통해서 투자해야지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패의 예를 든다면, 어떤 지역에 4차산업4차 산업 거점도시라는 큰 정책이 발표되고, 아직 기업들이 들어오지도 않았는데 지식산업센터를 먼저 건축하고 곧 들어오는 4차 산업을 준비해야 한다고 하지만 정책은 언제든지 바꿀 수도 있고 실행을 한다고 해도 바로 되는 아니기 때문에 장기간 투자금이 물릴 수 있음을 잊지 마세요.

 

분양사무소의 감언이설에 속아 임대도 되지 않는 곳에 투자한다면 자신의 자산을 지키기보다 오히려 기회비용이 매몰되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지만 최소한 계약 전에 전문가에게 충분한 상의 후에 진행한다면 좋은 투자처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