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소상공인 상권정보 시스템 활용 2편으로 지나번 "상권분석"에 이어 이번에는 "경쟁분석"입니다. 만약 내가 원하는 지역에 상가를 입점하고 싶은데 어떤 상가를 입점하면 동일 업종과 경쟁을 덜 하면서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고민한다면 바로 경쟁분석 시뮬레이션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지난번 강남역 좌측과 우측 상권분석을 바탕으로 강남역일대에 동일업종(커피전문점)을 어디에 입점시키면 될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상권정보 시스템을 로그인 하시고요. 2번 "경쟁분석"을 클릭해 주세요.





어제와 동일하게 강남역 좌측에 대한 경쟁분석을 해보겠습니다. 1번에 강남으로 검색하면 1편처럼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나오고요.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경쟁분석은 영역이 표시되거나 다각으로 영역을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2번을 클릭하면 다음 사진처럼 나옵니다.





[2단계] 업종선택을 클릭하면 1번처럼 음식점, 서비스업, 소매업의 카테고리가 나오는데요. 저는 어제와 동일하게 "커피전문점 / 카페 / 다방"을 계속 선택해 보겠습니다. 상권분석에선 카테고리가 5가지 였는데. 경쟁분석은 3가지 밖에 없네요. 그리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3단계] 위치선택을 하면, 사진처럼 강남역 좌측이 여러가지 색을 가지 도형이 나오는데 상단 "범례"를 참고해서 보시면 이해하기가 쉬워요. 하늘색이 경쟁분석에서 안전하단 뜻이구요. 안전은 다시말해 커피전문점 등을 하기에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붉은색으로 갈수록 커피전문점하기에 경쟁이 치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색깔이 있는 도형을 마우스로 클릭하 1번처럼 녹색 박스로 선택 되고요. 분석하기를 클릭하시면 분석이 시작됩니다.




짜잔~~~ "경쟁분석 보고서"가 나왔네요.


1. 평가종합, 2. 지역분석, 3. 업종분석, 4. 거래거수 추이 총 4가지로 분석되었네요. 일단 최선에 선택한 곳은 고위험군이네요. "해당 경쟁권은 '커피전문점/카페/다방’ 업종 창업 시, '고위험' 등급으로 '급격한 변동으로 인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 이동거리와 지역, 업종별 특성을 반영하여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경쟁 업소(총20개)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이렇게 총평을 해주네요. 일단 이곳에 커피전문점 등을 창업하면 안되겠죠. 정말 나만의 커피맛이 있거나 특별한 아이템이 없다면 창업은 안되요~~~




두번째는 지역분석인데요. 


분석지역이 서초구나 서울지역보다 거래건수가 작으니 일단 동일 업종이 많아서 거래건수가 적던지 기타 이유가 있겠죠. 이건 현장조사를 통해서만 확인 가능한 부분이겠죠.(상권정보는 1차 평가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세번째는 업종분석입니다.


이 결과는 조금 재미있네요. 음식점의 카테고리 중에 커피점문점 등만 안좋게네요. 그럼 답은 나왔죠. 커피전문점만 빼고 창업하면 잘 되겠지요. 음식점들과 거래건수가 최소 3배 이상 차이나네요. 그럼 강남역 좌측은 주로 음식점들이 잘 될것 같다는 예상을 할 수 있겠죠.




네번째 거래건수 추이네요.


전체적으로 보니 거래건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네요. 2018년 5~6월 이후 상승했지만 다시 감소 추세네요. 역시 커피전문점 등 창업하면 망한다네요~~





1편에 이어 2편에서 경쟁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요. 창업을 준비하신다면 상권정보 시스템으로 꼭 확인해 보시고요. 나만의 경쟁력 있는 상권과 내가 창업할 업종과 동일 업종이 적은 곳을 찾아 수익이 보장될 수 있도록 많은 상권과 업종을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