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광명역세권 개발에 대해서는 아직 하고 싶은 말이 많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광명과 관련된 월곶~판교선과 광명~과천~판교를 잇는 4차 산업의 전진기지 등 광명시의 앞으로의 모습은 정말 어떻게 변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10년, 20년 후 대한민국의 핵심지역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생각이 잘 안 나시면 아래의 글을 보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월곶판교선과 수원인덕원선, 4호선의 트리플 역세권 인덕원역 지역 분석

요즘 관심지역이 광명과 인덕원인데요. 관심을 두게 된 이유는 향후 발전 가능성이 가장 큰 곳이라고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인덕원역은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조정지역입니다. 평촌이라..

dohee1005.tistory.com

 

월곶판교선 경유지 안양시 종합운동장 인덕원 아파트 시세 및 현장조사

요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광명시와 안양시, 과천시, 판교를 포함함 4차 산업 라인이 형성되는 지역에 대한 현장조사를 다녀왔습니다. 그중에서는 안양시 동안구를 중심으로 한번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안양시는..

dohee1005.tistory.com

우리가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중요한 지역일수록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나 철도 중 하나만 건설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도로와 철도가 함께 추진되어 중요 지역 간의 접근성이 높아지며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기반을 닦는 것입니다. 교통 접근성은 부동산 입지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입니다.

 

광명은 교통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는 곳이며, 일자리와 주거지역이 가까운 직주근접의 입지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치가 더욱 높은 지역입니다. 그럼 어떤 고부가가치 산업과 일자리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당연히 주변 아파트 시세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광명의료복합클러스터 = 광명 M클러스터

 

2021년 초 개원 계획 중인 중앙대학교 광명병원은 대지 1만 400제곱미터에 600 병상 이상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암센터, 심뇌혈관센터 등 전문클러스터센터 진료 특성화를 통해 광명시민은 비롯한 수도권 서부권역 주민들의 수용을 충족하며,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중앙대학교병원 측은 건립비 2300억 원, 의료장비 등 700억 원 등 약 30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병원 설립 후 2027년에 상급종합병원 인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중앙대학교병원은 음압 격리 병실, 중환자실 등 지정 기준에 부합하는 병실 운영과 병실출입제한 시스템, 권역 응급의료센터 지정과 24시간 급성기 질환 케어 뇌심혈관센터를 운영해 응급·중증 환자 이송체계를 구축 운영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지식산업센터, 전문식당가, 기숙사 등 업무와 병원이 어우러진 복합 클러스터가 될 것입니다. 베스트웨스턴광명호텔과 연계하여 의료 복합패키지 사업과  중국 등 인근 국가의 부호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 후 호텔에서 숙박하며 발달된 철도망을 이용하여 대한민국 어디든지 갈 수 있는 관광 패키지 사업도 접목할 예정입니다.

 

 

광명국제디자인클러스터(GIDC)

 

광명 국제디자인클러스터는 광명역세권 도시지원시설용지 1-1블록에 들어서는 디자인 특화 지식산업센터입니다. 연면적 26만 9109제곱미터 규모로 총 3개 동으로 건축됩니다. 단지는 광명시 업무시설 중 최고 높이인 120m로 건축되는 만큼 광명역세권 일대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광명국제디자인클러스터는 디자인 아카데미, 디자인 연구시설, 전국 중소기업들의 제품 디자인과 관련해 무료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디자인콜센터, 컨벤션센터 등이 입주할 예정입니다. 조성이 완료되면 국내외 800여 개 업체가 입주해 연간 1조 원의 매출과 1000여 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곡지구, 창동역세권, 수색 역세권 개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충분한 기업 수요가 있는 곳에는 컨벤션센터가 함께 건축되는데 이는 지역의 수요만으로도 사업성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다시 말해, 컨벤션센터가 계획되어 있는 곳은 인근에 양질의 일자리가 자리 잡고 있다는 뜻입니다.)

 

 

 

광명국제디자인클러스터

 

 

광명시는 방송·영상미디어와 한류문화 콘텐츠 중심지를 꿈꾸는 ‘광명미디어아트밸리’를 광명역세권 부지에 건축합니다. 이는 상업과 업무, 주거시설부터 방송과 영상시설까지, 미디어 복합도시를 만드는 개발 사업입니다.

2021년 8월 준공을 목표로 조성되는 광명미디어아트밸리에는 방송 제작 지원센터 등이 들어서는 한류미디어타워를 비롯해 케이팝 등을 공연하는 상설 다목적 공연장, 방송 체험 스튜디오, 특수 영상 제작 스튜디오, 한류스타 라이브러리 자료실, 한류문화 체험거리, 수영장을 포함한 스포츠센터, 특급 관광호텔, 판매시설과 업무시설이 건축될 예정입니다.

특히 복합단지 내 보행통로에는 포토존 등으로 꾸며진 한류스타 거리가 조성될 예정으로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디어아트밸리가 조성되면 방송·영상산업, 유통·판매, 관광호텔 등에서 일자리 2500여 개가 창출되고 300억 원 이상의 세수증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광명역 서북쪽에 이미 입점해 있는 이케아, 코스트고,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의 쇼핑지가 많아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는데 이곳과 더불어 문화예술 및 광광의 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석수스마트타운

 

광명역의 동북쪽에 위치한 석수동 일대에는 중견기업의 본사 및 연구소들이 입주 및 입주 예정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주) 본사가 이주 예정이며, 잘만테크(주)와 HD방송장비 티브이로직(주), 세계정밀(주) 등도 서울에서 광명으로 이전할 계획입니다. 

 

이들 업체들이 모두 입주하면 엄청난 일자리가 생길 것이며, 고용창출 효과도 나타날 예정입니다. 특히 이곳에 입주한 대부분의 업체 상당수는 본사 또는 연구소이기 때문에 상주근로자의 연봉 수준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곧 인근 주택시장 가격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향후 광명시흥테크노밸리의 조성과 안양시흥테크노밸리의 조성이 완성될 시기에는 광명역세권을 중심으로 엄청난 변화의 물결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명역세권 아파트 시세

 

 

광명역 대장아파트는 태영데시앙 아파트입니다. 입주일이 아직 남아서 정확한 시세 파악을 하기는 어렵겠지만, 광명역과 지하로 연결되는 등 역세권의 모든 프리미엄을 안고 있는 아파트입니다. 아파트 가격은 9.13 대책 등이 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보합 상태를 보이고 있으니 미래 가치투자를 하실 분들은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곧 10억이 넘을 것 같습니다. 유라시아 철도 출발역을 광명역으로 한다는 설도 있으니 찬찬히 현장 방문해 보시고 가치 투자하십시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