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신안산선 알아보기

 

 

오랜 시간 기다렸던 신안선 착공식이 2019년 9월 9일 김현미 국토부장관 등이 참석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신안선이 개통되면 서남부권에 거주 중인 분들이 여의도와 서울로의 접근성이 아주 좋아집니다. 서울로 진입하기 좋아진다는 것은 신안산선 예정역 주변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올라간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신안산선 총거리 47.192km로 1/2단계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되며, 1단계는 경기도 안산(한양대)에서 광명역(KTX역)을 거처 여의도까지 총거리 27km 764m에 정차역 15개가 예정되며, 2단계는 여의도에서 서울역까지 5km 750m에 정착역은 2개입니다.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니 기대가 많이 됩니다. 

 

지하 약 40m이하 대심도에 건설되기 때문에 지상보다 이동에 영향을 덜 받아 시속 110km 속도로 운행한다면, 한양대역에서 여의도 역까지 기존 100분에서 25분으로, 원시역에서 여의도역까지 기존 69분에서 36분으로 엄청나게 단축됩니다.

 

또 신안산선의 원시역에서 시흥시청역 구간에서는 소사원시선을, 시흥시청역에서 광명역 구간은 월곶판교선을 환승할 수 있습니다. 광명역에 대해서는 지난번 포스팅한 부분을 아래에 링크해 두겠습니다. (광명역과 월곶판교선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https://dohee1005.tistory.com/170

 

광명역 고부가가치 사업 일자리 창출 복합단지 조성

광명역세권 개발에 대해서는 아직 하고 싶은 말이 많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광명과 관련된 월곶~판교선과 광명~과천~판교를 잇는 4차 산업의 전진기지 등 광명시의 앞으로의 모습은 정말 어떻게 변하게 될지..

dohee1005.tistory.com

신안산선 예정역 인근 아파트 시세 분석

 

 

15개 예정역 인근 아파트 시세를 모두 분석하기 보다 투자자 입장에서 집중해야 할 예정역 인근 아파트 시세에 대해서만 확인해보겠습니다. (예정역인 만큼 정책에 따라 변동될 경우가 있습니다.)

 

1. 목감역 예정지 주변 아파트

 

출처 : 호갱노노 

 

 

목감택지지구는 3개의 동으로 이루어졌으며, 학군으로는 초등학교 4개, 중학교 2개가 있습니다. 아파트는 목감동의 구축을 제외하고 대단지 중 조남동 LH목감퍼스트리움이 2015년에 입주를 시작으로 2019년 4월 산현동 호반베르디움 더숲이 마지막으로 입주가 완료되었습니다.(기타 200가구 이하 아파트는 생략) 목감택지지구는 성공적이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신축 아파트는 매물이 없습니다.(현재 신안산선 발표 호재 등으로 매물을 모두 회수한 상태로 판단됨)

목감택지지구는 서해안 고속도로, 서울외곽고속도로, , 팽택파주고속도로 등을 이용하여 서울 및 전국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광명역에 있는 이케아, 롯데아웃렛, 코스트코 등 편의시설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이 있습니다.

 

 

출처 : 호갱노노

 

아파트 시세는 신축으로 갈수록 가격이 높고, 최근 입주한 아파트 시세는 5~6억원선을 보이고 있으며, 2019년에 입주한 아파트는 프리미엄이 1억 원 이상 형성되었습니다. 부동산 규제지역이 아니라 대출규제도 받지 않고, 바로 위쪽 광명역세권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지역적 이점이 크고 향후 신안산선 개통과 함께 더 큰 프리미엄이 기대됩니다. 

 

 

 

2. 시흥시청역 주변 아파트

 

출처 : 호갱노노

 

장현택지지구내 장곡동과 장현동 일대에는 1999~2000년도에 입주한 아파트 단지가 있으며, 능곡동에는 2010년에 입주한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2020년 이후에 위 사진에서 처럼 빨간색 표시가 된 아파트들이 입주 및 분양을 할 예정입니다. 장현지구의 완성은 대략 20~25년 정도 걸릴 것 같습니다. 목감지구는 거의 완성단계에 있다면 장현지구는 아직 갈 길이 멀고 멉니다. 위치적으로는 장현지구나 목감지구나 모두 좋다고 판단됩니다. 시흥시청역에서 광명역까지 중간에 매화역이 예정되어 있고, 서해선의 시흥능곡역과 시흥시청역에서 환승이 가능함으로 시흥시청역 주변보다 능곡동 주변이 더 입지가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장현동 신축에 비해 능곡동 신축이 더 역세권에 가깝고, 기준 형성된 학원가 및 상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호갱노노

 

각 동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아파트를 살펴보니 4억 초중반에서 분양되었고, 프리미엄도 5천정도 형성되어 있습니다. 목감지구랑 비교했을 때 분양가가 1억 이상 차이가 납니다. 지리적으로 모두 좋다고 판단된다면 어디에 투자해서 시세차익까지 누릴 수 있을까요. 아마 장현지구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4억에서 5억 오르는게 5억에서 6억 오르는 것보다 쉽겠죠.^^. 장현지구는 아직 분양예정인 단지도 상당히 있어 향후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생각되고, 신안산선이 완공되는 2024년 기준으로 장현지구의 아파트 가치는 더 높을 것 같습니다.(신축이 좀 더 많고, 서해선의 이점을 더하다.)

 

기존 아파트와 학교가 있는 능곡동의 인프라를 활용하면서 능곡역세권의 프리미엄을 가질 수 있는 "시흥장현제일풍경채센텀"과 "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가 유망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래의 역 주변 시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광명역

4. 석수역

5. 구로디지털역

6. 신풍역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