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2020년 12월 17일 정부는 24번째 부동산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제 시장은 멧집이 좋아져서 왠만한 핵폭탄급 정책이 아니고서는 그 충격이 미비하다고 생각됩니다. 

정부의 23번째 부동산 정책

 

최근 전국의 아파트 불장을 잠시 쉬도록 해준 24번째 부동산 정책 이후 우리는 또다른 투자처를 찾고 있습니다. 정책을 비웃기라도 하듯 조정지역에서 제외된 곳, 투자자들의 파라다이스는 어디 일까요? 오늘은 조정지역을 피한 파라다이스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그 첫번째로 대구편입니다.

 

이번에 36곳이 추가로 조정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전국에 111곳이 투기과열지역과 조정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국토부 자료를 보면 해당 지역마다 각주를 달아 제외지역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제외지역 중에 아직 투자의 틈새는 있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대구광역시는 달성군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전체가 투기과열지역(수정구) 및 조정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여기서 대구를 조금 더 살펴보면 행정자치구가 8개(남구, 달서구, 달성군, 동구, 북구, 서구, 수정구, 중구), 인구 242만 1,859명(대한민국 전체의 4.6%)으로 우리나라 지역별 인구수로 7위입니다.  

 

그럼 이번 부동산 대책 중 조정지역에서 제외된 지역을 살펴보겠습니다.

대구시 달성군은 인구 25만 8,945명으로 대구에서 인구 유입이 꾸준한 곳이며, 국가산업단지 등 일자리가 많은 곳입니다. 달성군에서 조정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달서구와 가까운 화원읍과 다사읍이며, 제외 지역은 가창면, 구지면, 하빈면, 논공읍, 옥포읍, 유가읍 및 현풍읍입니다.

 

조정지역 제외 지역 중 일자리와 인구, 아파트 등에 대한 관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조정지역이 된 2곳을 제외하고 인구와 가구수가 1년간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이 현풍읍과 구지면입니다. 이는 이곳에 일자리와 신축 아파트가 많고 주거환경이 좋다는 사실입니다. 

2019년과 2020년 총인구수와 세대수 비교

현풍읍과 구지면 아파트를 살펴보겠습니다.

현풍읍의 대장아파트는 현재 공사중인 대구테크노폴리스예미지로 2023년 11월에 입주예정이며, 구지면 대장아파트는 대방노블레스로 2021년 7월에 입주예정입니다. 아파트 가격이 참 착하다고 느껴집니다. 조정지역 제외 이후 매수 문의가 많아 부동산 사장님께서 브리핑을 안해주시네요. 현풍은 지난 4년간 가격이 오르지 않아 이번 계기로 어느정도 키맞추기를 할 것으로 예상되며, 구지는 최근 입주한 반도유보라 2, 3차와 예다함 등으로 신축에 대한 기대로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네요. 

 

지난 주말 현풍에 있는 유보라아이파크 84가 3.3억에 계약되었다고 합니다.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두어 들이고 있어 주말 이후에는 3.5억까지 말씀하시네요.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가격적인 이점과 국가산업단지가 있는 구지면에 투자시 참고할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지면은 2016년도부터 가끔씩 내려가 보고 있는데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논과 밭에서 공장과 아파트가 들어서고 비포장길에서 왕복8차선이 생기고 천지개벽이라는 말씀이 맞을 것 같습니다.

 

구지국가산업단지의 완성도가 높아질수록 인구 유입도 배가 되고 있으며,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인 대구산업선 시작이 구지면 대방노블레스 아파트와 인접한 곳에 예정되어 있으며, 내년 1월 공청회를 통해 최종 국가산업단지역 부지가 선정될 것으로 보입니다.(아마도 대방노블레스 아파트가 있는 사거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대구산업선은 2022년 착공되어 2027년 완공을 목표로하고 있으며, 국가산업단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총거리 35.11km로 25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대구산업선 예상 노선

둘째로 쿠팡물류센터가 구지국가산업단지내 2021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공사중에 있습니다. 이 물류센터는 쿠팡에서 가진 물류센터 중 가장 큰 규모(덕평 물류센터 보다 큼)를 가지고 있으면, 2022년까지 대구지역 주민 우선 채용을 포함하여 2,500백여명을 고용할 예정이라고 하니 이 또한 호재 중 호재 입니다. 

 

결론적으로 대구광역시의 조정지역 제외지역 중 구지면과 현풍읍은 투자 이점이 확실히 있으며, 그 미래가치 또한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달서구의 아파트 또는 화원읍과 다사읍의 아파트와 어깨 맞추기를 시작한다면 위에서 설명드린 구지와 현풍은 좋은 투자처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