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자동심장충격기 AED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만약 AED가 없다면 효과적인 심장 맛사지를 할 수 없겠죠. 효과적인 심장 맛사지가 안되면 생사의 길을 넘나들고 있는 환자에겐 치명적이겠죠. 그래서 대한민국의 지성인들은 자동심장충격기의 이론과 사용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될것 같아요.




먼저 자동심장충격기의 이론으로, 

1.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1~2초 사이에 급작스럽게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형태의 심장정지 환자들의 대부분은 심장의 부정맥이 그 원인인 경우로, 부정맥이 발생하면 심근 수축이 떨리는 형태로 되면서 심장이 펌프로서의 기능을 잃게 되고, 뇌로 가는 혈액 공급이 중단되므로 의식을 잃게 됩니다.

(성인에게 나타나는 이러한 형태의 부정맥은 대부분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심근 허혈에 의해서 유발되면 대표적으로 심실빈맥이나 심실세동 등이 있어요)


2. 심실빈맥과 실심세동은 심장정지의 원인으로서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면서도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가장 잘 소행하는 형태의 부정맥입니다.

(심실빈맥과 심실세동 환자에게 가슴압박 소생술만 시행해서는 정상적인 심박동으로 회복시킬 수가 없으며, 고품질의 심폐소생술과 더불어 신속한 심장충격을 반드시 같이 시행해야만 정상적인 심박동으로 회복 가능해요)


3. 심장충격이란 2,000볼트 이상의 고압 직류 전기가 심장을 관통하게 함으로써 심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위험한 전기적 활동들을 일시에 모두 잠재우는 역할을 하며, 이때 심장의 근육세포들은 한동안 마비상태에 빠지게 되고 정상적인 전기적 활동이 가장 먼저 깨어나면서 심박동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것이 원리입니다.

(심실빈맥과 심실세동이 아닌 심전도 리듬을 보이는 심장정지 환자에게는 심장충격을 시행하는 것만으로는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해로울 수 있어 시행해서는 안되요.)


이제 심장이 멈추는 이유에 대해 이해하셨겠죠. 그럼 심장정지 환자를 어떻게 소생시킬 수 있을지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심폐소생술(CPR) + 자동심장충격기(AED) = 소생

심폐소생술(CPR)

1. 심정지 및 무호흡 확인

양어깨를 두르리며 말을 걸고 눈과 귀로 심정지 및 무호흡 유무를 확인한다.
(반응과 호흡이 있으면 심정지 아님)


2. 도움 및 119신고 요청

주변사람에게(꼭 집어서, 옷 색깔, 안경착용 등) 119신고를 부탁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요청한다.



3. 가슴압박 30회 시행

환자의 가슴 중앙에 깍지낀 두손으로 몸과 수직이 되도록 압박한다.
압박은 성인기준 5cm 이상 1분에 100 ~ 120회 이상의 속도로 압박한다.


※ 2018년 규정 변경으로 일반인들은 인공호흡은 실시하지 않고, 전문가에 의해서만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동심장충격기가 도착하면, 


1.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심폐소생술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놓은 뒤에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켠다.


2. 준비된 자동심장충격기(AED)의 패드를 부착부위에 정확히 부착한다.

패드1 : 오른쪽 빗장뼈 바로 아래 부착
패드2 : 왼쪽 젖꼭지 옆 겨드랑이 부착

* 패드와 자동심장충격기 본체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 연결하며, 패드 부착부위에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한다.





3. 분석버튼을 누르면 "분석중...."이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면 심폐소생술을 멈추고 환장에게서 손을 뗀다.

(남성은 옷을 벗겨도 되나, 여성의 경우 옷을 벗기지 말고 내부로 손을 넣어 부착하자)

*자동심장충격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심폐소생술을 계속하십시오" 라는 음성이 나온다.





4. 제세동(심장충격)이 필요한 경우라면 '제세동(심장충격)이 필요합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심장충격 에너지를 충전하며, 이후 '제세동(심장충격) 버튼을 누르세요' 라는 음성지시가 나오면, 환자와 접촉한 사람이 있는지 확인한 뒤 해당 버튼을 누른다. 

*'심장충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분석시, 그 즉시 가습압박 심폐소생술을 다시 시작한다.




* 자동심장충격기는 2분마다 심장리듬 분석을 반복해서 시행하며, 자동심장충격기 사용과 심폐소생술 시행은 119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지속되어야 한다.

*제세동 이후 심폐소생술 시 자동심장충격기에 심폐소생술을 하는 분당 30회의 속도를 알려줘서 심폐소생술을 하기가 편하다.



배운대로 하시면,


이 시대의 영웅이자, 소중한 생명을 지켜준 의인이 될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