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부남

에누리하우스가 서울역 용산시대를 마무리하고 신사역과 학동공원 인근 강남시대를 시작한지 한달도 되지 않았는데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신사옥을 정리할 시간도 없이 짧은 시간안에 유명 부동산 인사분들의 강의가 에누리하우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엄청난 추진력의 안이사님부동산계의 꽃미남 신대표님이 만들어낸 작품이 아닐까 생각하면서 좋은 강의를 듣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단 인사를 먼저 드립니다.


에누리하우스에서는 2019년 1월에 3가지 주제로 "부동산 트렌드 명사에게 묻다."라는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만석으로 예약이 안된다면 2월에도 좋은 강의가 많으니 꼭 챙기셔서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부동산 에널리스트 이상우 강사님 "2019년 부동산 전망 집값 계속 오를까?"라는 주제로 3시간 넘게 강의를 하셨습니다.


강의하는 동안 강사님이 바라보는 부동산의 까칠함과 직설적인 표현, 정부와 타협하지 않겠다"뭐 거시기"가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50석 자리가 꽉 찼네요.


강사님께서 당부하셨지만 오늘은 어쩔수가 없네요. 강사님의 당부말씀은 사진촬영은 자제해달라. 그리고 이렇게 좋은 강의를 다른 분과 나누는 것은 좋으나 사진자료는 돌리지 말았으면 한다는 내용이었어요.


그래도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강의를 듣지 못하신 에하분들을 위해서 제가 총대를 메고 강의 요약을 약간 해드릴까해요. 이정도로 소송사건에 휘말리진 않겠죠.(안이사님 괜찮겠죠?)


9    13

8    12

31   39


이 숫자가 강의의 전부다는 말씀을 하셨는데요. 이걸 풀면 이래요.


 9, 13은 내 소득 수준에 적합한 주택의 가격은 얼마일까? 부터 시작되는데요. 즉 PIR(price to income ratio) "소득 대비 주택 가격 비율"을 나타내는 숫자예요. 9는 현재 수준이고 앞으로 13이 된다는 뜻이죠. 올해가 될수도 있고, 내년이 될수도 있지만 언젠가는 높아진다는 뜻이예요.(근데 천천히 높아지는게 아니고 한번에 팍~~) 


PIR이 높아지면 주택가격은 상승한다. 우리나라와 지형적으로 비슷한 영국과 대만의 PIR은 25가 넘는다네요. 13만 되어도 서울 집값이 엄청나겠죠.(참고로 부동산은 일본과 비교하면 안된데요.)


예를 들어, 저의 연봉이 5천이면 현재 PIR 9를 곱하면 4.5억 주택이 적정하지만, PIR이 급상승해서 13이 되면 6.5억이 되는거죠.

(WHY. 우리나라 연봉은 삭감이 없죠. 정말 안좋으면 동결이죠.)


 8, 12는 1인당 필요한 면적입니다. 지금은 1인이 8평 정도는 살수 있지만 가구수의 증가, 기대수명의 증가로 향후 1인이 12평 정도는 되어야 된다. 그럼 서울에 집 수를 늘리던지 집을 크게 짓던지 해야되는데 땅이 없어요. 어떻하죠. 집값 올라가야죠.


 31은 부채보유 가구수 부채비율이라네요. 그리고 39는 수도권 기준 직장까지 평균 통근시간이라고 합니다.

부채비율은 그다지 높지 않아서 가계부채로 나라가 망하는 일은 없고요. 평균 통근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정부에서 많은 정책을 내놓았죠. 그럼 도로따라, 철도따라 잘 찾아야 된다는 말씀이죠.


강사님은 올해 서울 집갑은 8.4% 상승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서울과 부산이 12월 말부터 하락이 멈추었다네요. 멈추고 정신차리고 나면 이제 나가야할 길이 보이겠죠.


순천, 여수, 광양 집값이 올라가는 이유는 그 곳에 있는 기업들 실적이 좋아 공장을 계속 증설하고 있다. 고로 직장이 늘고 인구의 유입이 가속화 되니 집값이 올라갈 수 밖에 없다네요.


올해는 노도강, 금관구, 광역시, 강남을 많이 신경써야 될 것 같다.


토지보상금은 지난정부때부터 나가야 되는 것이 아직 못나가서 이번에 함께 나가는 것이다. 과거를 보면 1기, 2기 신도시 토지보상금이 다시 서울로 40%이상 들어왔다. 그럼 이번에는 ??????


앞으로 생길 경전철 중에 관심가질 것은 동북선, 월곶판교선이다.


서울을 하나로 보지 말고 크게 4등분해서 모니터링해라


2019년은 4세대 주거형인 주상복합아파트가 힘을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


경기 동남은 올해, 경기 서남은 내년에 좋아질 것 같다.



더 많은 이야기 해드리고 싶고 메모도 많이 했지만 더 이상 말씀 드리면 강사님께 혼날 것 같아서 요약은 요기서 정리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 책 구입해서 읽어보세요.


이 책의 핵심은 page 28입니다.

 


▲ 이미지 클릭하시면 YES24로 넘어갑니다.(링크 해놓았어요)





강사님께서 싸인까지 해주셔서 너무 좋은 강의에 하루를 보내고 왔습니다.




공부를 잘 못해도 항상 앞쪽에 앉는 스타일인데요. 오늘은 너무 신기한게 있어서 앞에 앉을 수가 없더라구요. 지난 연말에는 없던 의자가 있어서 놀랐고요. 자리위에 무엇인가 놓인 것을 보고 궁금해서 뒤에 앉았어요. 

안이사님과 이대리님의 예술 작품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의자가 너무 이쁘고 편안하고 색다른 느낌이 있었다고 해야하나요. 아무튼 지방에서는 볼수 없는 신기한 의자가 있어 좋았어요. 이건 저의 의견이니 다음에 오셔서 당황해 하지 마시고 편안하게 앉아보세요.


일찍 오신 평구님께서 열공하고 계셔서 오늘의 열공왕으로 임명합니다.^^





휴게실에서 맛난 커피도 천원에 마셨어요. 전액 상록원 기부라는 내용이 더 좋았어요. 

커피머신이 살짝 어색했지만 무무님의 친절한 지도아래 잘 사용했어요.


커 사이즈가 조금 커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냥 마시고 버리기가 아깝더라구요. 담부터는 작은 컵도 부탁릴께요.





간만에 에하에서 첫 강의를 들으니 그동안 나태했던 생각도 들고 더 열심히 살아야 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날씨는 춥지만 부지런히 배우고 익혀서 멋진 삶을 만들고 싶네요. 

춥다고 집에만 계시지 마시고 좋은 강의 풍성한 에하로 오세요.


끝으로 너무 좋은 강의를 준비해주신 신대표님, 안이사님, 무무님, 이대리님 감사합니다.


이상우 애널리스트 등장 유튜브 소개합니다. 다 좋은 내용이예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